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교육과정

1학년

교양교육과정과 융복합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융복합교육과정은 계열에 상관없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1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토목공학개론
토목공학개론(Civil Engineeringa an Introduction)

토목공학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전공교과목에 진입에 필요한 지식을 함양하고 폭넓은 전공분야의 활용성과 필요성을 파악하여 전공에 대한 자신감 및 흥미를 유발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2 2        
도시계획학
도시계획학(Urban Planning)

도시구성요소 및 계획과 도시설계의 기초분야를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을 탐색하 여 토목공학 및 방재안전분야의 융합분야에서 전문성을 이해하는데 중심이 되는 교과 과목이다.

    3 3    

2학년

2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안전관리론
안전관리론(Safety Management)

오늘날 대부분의 각종구조물 등은 대형화, 복잡화, 다양화, 다기능화 되어가는 경향속에서 인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안전만이 필수이자 전부일 것이다.이러한 각종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급증에 대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관리 방법 등을 습득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재료역학Ⅰ.Ⅱ
재료역학Ⅰ.Ⅱ(Mechanics of Materials Ⅰ.Ⅱ)

여러 가지 형태의 하중을 받는 고체의 거동을 취급하는 학문분야로 변형을 일으키는 물체내부의 응력과 변형율 등 역학적 거동과 구조적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3 3 3 3
수리학및실험Ⅰ.Ⅱ
수리학및실험Ⅰ.Ⅱ(Hydraulics & PracticeⅠ.Ⅱ)

수리역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체의 기본 성질과 정수역학, 동수역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혀 수자원공사 설계와 시공 시 이를 활용할 수 있게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토질역학및실험Ⅰ.Ⅱ
토질역학및실험Ⅰ.Ⅱ(Soil Mechanics & PracticeⅠ.Ⅱ)

흙의 기본적인 물리적 성질과 역학적 성질 즉 흙속의 수리, 흙의 압축성과 압밀, 흙의 전단강도, 흙의 다짐 흙의 사면안정, 토압 등의 기초이론과 건설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실내․외 토질 시험을 통하여 지반에 합리적인 토목구조물을 설계․시공할 수 있게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측량학및실습Ⅰ.Ⅱ
측량학및실습Ⅰ.Ⅱ(Surveying & PracticeⅠ.Ⅱ)

지표면, 지하, 해상 및 우주공간 등에서의 공간자료를 수집하고 정량적, 정성적 해석 을 위한 자료취득과 분석결과 등을 이용한 계획·설계·시공·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자료 를 제공하는 이론 및 장비운용 등 실무기술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상하수도공학Ⅰ.Ⅱ
상하수도공학Ⅰ.Ⅱ(Water Service & Sewe EngineeringⅠ.Ⅱ)

인간사회에 필수적인 물의 공급과 처리과정인 상하수도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고 수질검사 및 정수, 배수, 급수 등에 대한 이론 을 익혀 상하수도 설계 및 시공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분야를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3학년

3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기초
토목전산설계Ⅰ Ⅱ
토목전산설계Ⅰ Ⅱ(Civil Design Practical CADⅠ Ⅱ)

CAD실무능력을 바탕으로 방재안전 및 토목구조물에 대한 도면작성, 설계를 기초부터 이해하여 이론과 프로그램 사용과정을 습득하고 설계과정인 시방서 적용 등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3 3 3 3    
건설재료학및실험Ⅰ.Ⅱ
건설재료학및실험Ⅰ.Ⅱ(Construction Material & PracticeⅠ.Ⅱ)

최근에는 토목 및 건축 구조물 등이 대형화, 초고층화, 경량화, 다양화 및 고품질화 되고 있는데 이것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새로운 건설재료의 개발 또는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던 재료의 성능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품질관리 를 위한 건설재료에 대한 이론 및 실험을 습득하여 현장자료조사, 토목 및 건축구조 물의 품질관리를 통한 안전한 시설물의 관리능력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2 3 2 3    
전공심화
재난관리론
재난관리론(Disaster Management)

최근 지구상에는 지진, 태풍, 홍수 등의 자연재난 뿐만 아니라 화재, 폭발, 각종사고 등의 사회적재난으로 인해 점점 황폐화 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중요성을 감안 하여 재난관리에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재난관리론은 그 중의 한 분야로 재난관 리체계, 재난의 예방, 대비, 대응, 복구, 재난관리법규 등 재난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교과목이다.

2 2        
토목시공학
토목시공학(Civil Construction Technology)

건설시공에 대한 시공계획, 기초공, 옹벽공, 터널공, 교량 가설공, 댐공, 각종 건설공사의 환경문제 등 토목시공 분야에 있어서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는 공법을 이해하고, 경제적이고 안정된 공법으로 각종 구조물을 시공할 수 있게 하는 교과목이다.

3 3      
R.C 및 P.S.C 설계Ⅰ.Ⅱ
R.C및P.S.C설계Ⅰ.Ⅱ(R.C & P.S.C DesignⅠ.Ⅱ)

철근콘크리트구조 및 프리스트레스드 콘크리트구조에 대한 개념 및 장․단점, 성질, 배합, 설계방법 등을 익히고 강도설계법의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주요 구조물에 대한 합리적인 설계방법을 습득하여 현장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응용측량및실습Ⅰ.Ⅱ
응용측량및실습Ⅰ.Ⅱ(Application Surveying & PracticeⅠ.Ⅱ)

방재안전 및 건설공사설계와 시공·유지관리·국토계획·자연자원조사 등과 관련되는 정 량적 정성적 해석를 위한 공간정보이론을 바탕으로 실무과정을 익혀 직무에 적용할 수 있게 프로그램 및 장비운용 등의 실무를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구조역학Ⅰ.Ⅱ
구조역학Ⅰ.Ⅱ(Structural MechanicsⅠ.Ⅱ)

정역학, 고체역학을 기초로 하여 외력이 작용할 때 구조물에 발생하는 단면내력과 변위를 해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다루는 학문으로 이동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처짐 및 단면력의 변화,구조물의 거동과 해석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3 3    
기초공학
기초공학(Foundation Engineering)

기초공학은 교량, 댐, 도로, 건물 등과 같은 구조물의 설계나 시공에 토질역학의 원리와 이론을 응용하는 분야로 기초지반을 적절하게 설계하고, 토질역학에서 다룬 흙의 종류와 역학적 특성을 기초로 하여 현장조건에 맞는 기초의 종류를 선택하는 방법을 습득, 이를 현장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게 교육한다.

    3 3    

4학년

4학년
이수구분 과목명 1학기 2학기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심화 사전재해영향평가 2 2        
수문학
수문학(Hydrology)

방재안전 및 물관리를 위한 하천의 계획과 시공지식을 통하여 현장조건에 적합한 기술능력을 확보하도록 하는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철도공학
철도공학(Railroad Engineering)

방재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철도교통에 대한 계획, 궤도, 분기장치, 선로설비, 정거장, 철도건설, 철도보수 등 철도 전반을 이해하고 유지보수 및 설계 관계 기술을 익혀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3 3        
공간정보&드론
공간정보& 드론(Spacial Impormation Engineering & Drone)

공간정보 분석기술을 통한 방재안전 예측 및 사후처리 방법 등에 드론활용의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도록하는 프로그램, 장비운용기술 등의 실무기술과 다양한 응용능력을 탐구하는 교과목이다.

3 3      
교량및강구조공학
교량및강구조공학(Bridge Engineering)

고체역학과 구조역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방재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교량구조물에 대한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강부재와 강구조물의 설계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적용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3 3      
건설적산학및실습
건설적산학및실습(Construction Estimating & Practice)

토목설계를 위한 각종 공종별 단가계산 및 일위대가, 품위서 작성 등을 통하여 설계 능력을 확보하고 프로그램 운용 등 기술능력을 함양하도록 운용되는 교과목이다.

3 3      
현장실습
현장실습(Field Practice)

학교에서 이론 및 실험실습을 통하여 배운 전공교과목을 실무적인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전문직업에 대한 사전지식을 함양하고 전공자로서의 이론과 현장실무를 파악 하는 교과목으로 산업체에 근무체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2    
터널및암반공학
터널및암반공학(Tunnel & Solidrock Engineering)

최근에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라 산악터널, 도로터널, 철도터널, 수로터널, 하저터널, 해저터널 등이 건설되고 있거나 추진중에 있다. 이러한 각종 터널에 대한 조사, 계획,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를 통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도로공학
도로공학(Road Engineering)

도로의 건설과 유지관리에 대한 높은 수준의 기술이 요구됨에 따라, 도로설계·도로 토공·도로배수 등의 작업을 습득하여 도로의 시공·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3 3    
부정정및전산구조해석
부정정 및 전산구조해석(Statically Indeterminate & Computer-aided structural analysis)

정정구조물의 해석방법을 기초로 하여 부정정 구조물을 해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또한 범용 구조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해석 방법을 연마하여 실무적용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3 3    
Capstone Design(종합설계)
Capstone Design(종합설계)

토목분야의 전반적인 교과목의 학습과정을 토대로 설계과정에 도입하여 계획, 설계과 정을 이해하고 설계실무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실무교과목으로 프로젝트식 수 업을 진행하는 교과목이다.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