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커뮤니티

모바일매핑시스템(MMS) 장비와 데이터 수집 전국 10만km 구간의 HD 맵(고정밀 지도)을 구축조회수 217
토목과 (swlako)2023.01.09 11:43

신형 전기차 폴스타 폴스타3. 볼보 EX90에 티맵 'HD(고정밀지도)맵' 탑재

이상원 기자입력 2023. 1. 9. 11:26
 폴스타3 SUV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올 연말 국내에 도입될 폴스타의 두 번째 전기차 모델인 폴스타3와 볼보 신형 전기차 EX90에 티맵의 고정밀 지도인 HD맵(고정밀지도)이 적용된다.

HD맵은 차선이나 장애물, 중앙선과 같은 교통정보를 보다 세밀하게 제공하는 티맵의 고정밀지도다.

폴스타코리아는 9일, 연말 출시예정인 폴스타3에 티맵의 HD맵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티맵모빌리티도 볼보자동차의 SPA2 플랫폼 적용한 차량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 차종에 HD맵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PA2 플랫폼을 적용한 볼보 신형 전기차 EX90 모델은 2024년 초에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티맵 측은 자체적으로 구축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HD 맵을 이들 두 차종에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티맵에 따르면 HD 맵은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성능을 갖고 있으며, 도로 곡률, 경사도, 제한속도 정보를 비롯해 실제 차도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모바일. 자동차 내장형 내비게이션은 모든 도로를 단순히 한 개의 '선'으로만 인식하지만, HD 맵은 차선 간 간격과 도로 장애물(고정), 중앙 경계선을 포함한 세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고 정보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년간 라이다와 레이다를 장착한 모바일 매핑 시스템(MMS) 장비와 데이터 수집·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해 전국 10만km 구간의 HD 맵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전국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서 오차범위 25cm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또, 티맵 HD 맵이 적용된 차량을 운전할 경우 도로에 설치된 중앙분리대와 같은 장애물을 미리 인지해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차선을 미리 알 수 있어 운행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