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커뮤니티

2018 국가공간정보 정책조회수 1117
토목과 (swlako)2018.07.05 10:21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 확정…771개 사업에 3031억원 투입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 무인기 등 신산업의 기반이 되는 공간정보의 발전을 이끌기 위해 771개 사업에 3031억원을 투자한다.

국토부는 4일 ‘2018 국가공간정보정책 시행계획’을 국가공간정보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공간정보란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위치, 경로, 명칭 등의 정보를 말하고 길 찾기, 대중교통 정보, 가상현실 게임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융·복합의 핵심 기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 5월 수립된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2018~2022)’의 이행계획 성격을 띈다.

국가기본도 생산을 객체(도로, 건물) 중심의 수시 갱신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10개 주제(경계, 건물, 교통, 수계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변동사항은 수치지형도, 인터넷 지도 등에 신속히 반영할 수 있게 자동화율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공간정보 중 개방 가능한 정보는 적극 개방하고, 정보의 중요성, 활용도, 대표성 등을 감안해 중점 품질관리 정보는 집중 관리한다. 또 새싹기업 등이 창업할 수 있게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해 시범운영한다.

공공정책에 황용할 수 있게 화재취약지역 분석, 위해식품 관리 등을 지원하고, 지능형 방범시스템 실증지구를 운영한다. 지진 관측을 위해 위성 위치측정시스템 기반의 지각변동 감지체계 상시관측소도 시범설치할 계획이다.

정밀도로지도, 실감형 콘텐츠 제작 등 첨단 공간정보 구축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정밀도로지도 제작을 지속하고, 이를 신속히 갱신·공유할 수 있는 기술도 연구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대한전문건설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