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button0 button1

커뮤니티

2014국토엑스포개최-공간정보 국제컨퍼런스조회수 1642
고제웅 (woong)2014.08.25 18:33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국내·외 공간정보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간정보분야 최신 이슈를 진단하고 학술 정보를 교류하는 「공간정보 국제컨퍼런스(IC-GIS)*」를 8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2014 스마트국토엑스포’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미래 사회를 향한 빅데이터 기술과 활용”이라는 주제로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공간빅데이터’에 대한 학계와 공간정보 산업계의 교류의 장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주최 : 국토교통부, 주관 : 국토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컨퍼런스는 공간정보 분야 글로벌 기업인 에스리(ESRI) 레오나르드 제이야 모한 아시아 총괄이사의 기조강연과 “정부 3.0 시대의 공간빅데이터”, “공간 빅데이터 기술”, “공간 빅데이터 활용사례”, “패널토론” 등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주목할 만한 내용을 살펴보면, 기조강연에서는 미국 중앙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기업이 시민과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공간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보여 줄 예정이며, 제2세션에서는 공간하둡(SpatialHadoop)을 개발한 미국 미네소타주립대 모하메드 모크벨(Mohamed. F. Mokbel) 교수가 공간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분산처리 플랫폼인 공간하둡의 개발과정 및 분산처리 기술구조에 대하여 소개한다.

제3세션에서는 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의 부드헨드라 바두리(Budhendra Bhaduri) 연구위원의 “공간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속가능한 도시 인프라 관리 사례” 공유, 일본 동경대 유키 아키야마(Yuki Akiyama) 연구원의 “스마트폰을 통해 생성되는 시공간적인 Micro Geo Data(MGD) 분석”에 대한 일본의 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또한, 서울대, 국토연구원, 한국오라클,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국내 전문가들의 최근 공간빅데이터 기술개발 및 활용 활동에 대한 다양한 발표도 준비되어 있다.

박무익 국토정보정책관은 “이번 국제컨퍼런스에서 ‘공간 빅데이터’의 첨단기술과 활용사례가 공유되면,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공간정보 기업 관계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